FAQ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FAQ

  • Notice
  • FAQ

:: 자주 문의하시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Q. IFS에 지원하려고 하는데, 남은 학기수의 제한이 있습니까?
A. IFS는 원칙적으로 3학기 이상 그리고 2학기 연속 활동하실 수 있는 분들만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남은 학기가 2학기 이하이신 분들 혹은 2학기 연속 액팅으로 활동하실 수 없는 분들은 원칙적으로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Q. IFS에서 활동하는데 필요한 요구사항이 있습니까? 예를들면, 모든 세미나에 의무적으로 출석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A. IFS는 'IFS정관'이라는 자치적 규약을 지니고 있습니다. IFS정관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세미나 출석은 전체 세미나 중 3/4 이상을 하여야만 정회원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Q. 현재 고시를 준비하고 있는데, IFS에 지원할 수 있습니까?
A. 사법고시, 행정고시 등을 현재 준비하고 계시거나 준비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원칙적으로 IFS에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Q. IFS에 지원하려고 하는데요, Finance지식을 어느 정도 갖춰야 하나요?
A. IFS는 Finance를 공부하는 동아리이기 때문에, Finance에 대한 관련 지식이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IFS를 지원하는데 Finance에 대한 지식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며, Finance에 관한 관심과 열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Q. 전공과 상관없이 IFS에 지원할 수 있나요?
A. 네, Finance를 공부하고자 하는 열의를 가진 분이시라면 학과에 상관없이 지원 가능 하십니다. 현재에도 경영대, 사회대, 인문대, 자연대, 공대 등 여러 학과 출신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Q. IFS의 세미나는 어떤 형식으로 진행되나요?
A. 세미나는 매주 한번 금요일 7시부터 진행됩니다. 크게 주간경제 동향, 텍스트 발표, 케이스 스터디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간 경제 동향은 말 그대로 한 주 동안 있었던 경제 · 금융 전반에 관한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항상 현실 금융 세계의 이해를 명확히 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IFS는 금융에 관련된 많은 이론을 여러 교과서를 통해서 습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금융에 관한 학술적인 지식"을 축적하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학술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실무적 사례 (case study)에 관한 세미나를 통해 "금융에 관한 실무적인 지식"을 함께 쌓고 있습니다. 그리고 한 학기에 두 번 정도 다양한 분야에 진출에 계신 OB선배님들을 초청하여 실무적 전문지식에 대해 이야기를 듣는 OB Session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IFS의 활동 중 GPAC라는 행사가 있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GPAC는 정확히 무엇입니까?
A. IFS 멤버들만이 경험할 수 있는 GPAC(Global Partnership of Asian Colleges)은 1999년 동북아 시대를 이끌어 갈 진정한 글로벌 리더를 육성하기 위해 서울대학교 민상기 교수님과 일본 게이오대학교 Haruo Shimada 교수님의 지도로 시작한 국제학술포럼입니다. GPAC은 매년 여름 8월, 한국, 일본, 대만, 베트남을 오가면서 열리며, 2015년에는 대만에서 한국의 서울대, 일본의 게이오대, 치바상과대, 메이오대, 대만의 국립정치대, 중국의 북경대, 국립베트남대 등7개 대학교 12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주제로 활발한 토론을 벌였습니다. 2016년에는 서울에서 GPAC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Q. 경영대의 다른 학술 동아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A. 경영대 내의 학술 동아리들은 각기 특정 분야를 중심으로 진취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IFS는 경영학의 여러 분야 중, 특히 Finance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모여, Finance에 대한 학술적 접근과 실무적 접근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자 하는 동아리입니다. 금융을 공부하는 타 동아리들과 다른 가장 특징적인 점은 금융 전반을 아우르는 저희의 탄탄한 커리큘럼입니다. IFS는 채권분석(Fixed Income Securities), 기업가치평가(Valuation), 파생금융상품(Financial Derivatives)의 세가지 주제로 매 학기 돌아가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 특정 분야만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공부하며 그 각 주제에 대해 한 학기씩 할애하고 있기 때문에 IFS회원들은 금융 전반에 걸친 다양하면서도 심도 있는 지식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년 여름 GPAC을 통해 아시아 대학생들과의 우정을 도모하고 국제감각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 IFS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IFS의 문화입니다. IFS에서 여러분은 꿈을 향해 달려갈 최고의 동료들과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IFS는 열정적이고, 학구열이 강하며, 서로를 가족처럼 소중히 합니다. 여러분은 다름아닌 IFSian 서로에게서 가장 많은 것을 배우실 것이며, 평생의 동반자들을 만나실 수 있을 것입니다.
Q. IFS회원으로 활동하는 데에는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하는지요?
A. IFS는 일주일에 한 번 세미나를 하고 세미나를 준비하기 위해 일주일에 2~3번 정도의 팀모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 방학 중에는 GPAC을 준비하며, 각종 기업 방문 등의 대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IFS에서 정회원으로 활동하게 위해서는 IFS에 상당한 정도의 시간을 할애해 주셔야 합니다.
Q. IFS에 지원하려고 합니다. 지원은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능한가요?
A. IFS에 지원하시려면 지원요령 란에 가셔서 Application Form 과 Essay 양식을 다운 받아 작성하신 후, ifsian@gmail.com 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직접 방문이나 소포, 편지 등으로는 접수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Q. Resume는 영문으로 작성하여야 하나요?
A. 영문이나 국문모두 상관없습니다. 영문으로 작성된 경우, 추가점이나 감점은 없습니다.
Q.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A. Resume접수가 완료되면 개인적으로 확인 메일과 문자를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일 Resume를 접수하신 지 24시간이 지난 후에도 확인 메일이나 문자가 도착하지 않을 경우에는, ifsian@gmail.com으로 문의하여 주시거나, 본 홈페이지의 Q & A 란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Essay를 작성할 때 특별히 유의하여야 할 형식이 있습니까?
A. Essay는 분량 제한을 지키며, 지원자님께서 자유롭게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다만, IFS에서 Essay를 요구하는 이유는 지원자님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함이오니, 되도록 자신에 대한 솔직한 정보를 적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Q. IFS의 인터뷰는 어떻게 이루어 집니까?
A. 인터뷰는 약 30분 가량 진행되며, 우선 지원자님에 대한 Personal Interview가 있게 됩니다. 그 후, Finance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질문이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Current issue에 대해 지원자님과 Interviewer가 토론하는 방식으로 Interview가 진행될 것입니다.
Q. 인터뷰에서는 Finance에 관한 전문지식을 물어보나요?
A. 인터뷰는 기본적으로 지원자님이 IFS와 어울리는지를 가늠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IFS가 중점을 두는 면은 Finance지식이 아닌 Finance에 관한 관심도입니다. 단, 이러한 관심도와 열정을 알아보기 위해서 인터뷰 중 Finance에 관한 간단한 질문은 있을 수 있습니다.
Q. 인터뷰의 평가 기준은 무엇입니까?
A. IFS는 공정한 인터뷰 평가를 위해 자체적으로 IFS Interview Criteria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IFS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은 Finance 지식이나 Finance 분야에서의 경험보다는 지원자님이 Finance에 대해 얼마나 열정을 지니고 계신지, 그리고 가입 후 얼마나 IFS와 잘 화합할 수 있는지 에 관한 부분입니다.
상단으로

Copyright ⓒ 2015 International Finance Society. All rights reserved
Seoul National University 599 Gwanakno, Gwanakgu, Seoul 151-742, Korea